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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잇의 블록 (1)

빌드잇

by 사나눈나 2022. 4. 4.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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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Joke box의 신세계를 알고 나서부터 맵을 만들 때 꼭 넣고는 한다. 

통과가 된다는 점은 정말 짜릿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이 블록들은 만드는 사람마다 취향을 타기 때문에 어느 것을 많이 쓴다 적게 쓴다를 가늠할 수는 없다.

내가 가장 많이 쓰는 블록은 당연히........... 

 

딱히 이 순서대로 쓴다는 것은 아님.

 

Base

이 블록은 Cube라는 대분류에 들어가 있으며, 벽이 될 수도 있고, 흰 배경이 될 수도 있고, 바닥이나 천장이 될 수도 있다. 이것을 잘 개조(?)하면 계단이 될 수도 있고 패턴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패턴으로 하면 너무나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외부 이미지 삽입이 편리하다.

 

Cube

이 Cube라는 것은 Base 다음으로 가장 많이 쓰는 블록인데, 대분류가 Custom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Cube 대분류에서 찾아도 나오지 않는다.

아무튼 이것은 외부이미지 삽입을 하였을 때 가장 선명하게 나오는 블록으로 같은 분류에 있는 Canvas보다 더 선명하게 이미지가 구현된다. 

 

원래 크기는 이렇지 않음.

이미지에 보여지는 순서대로 정육면체 구조를 가지고 있는 Cube, Z값이 크게 늘어나지 않는 Canvas, 액자 프레임이 있는 Frame1이다. 참고로 Frame2는 세로로 되어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세개의 블록에 외부 이미지를 삽입하거나 크기를 키워보면 Cube가 가장 잘 늘어나고 이미지가 덜 깨진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내 맵의 대부분 이미지는 Cube에 삽입해서 쓴다고 봐도 무방하다.

 

Glass

말그대로 유리블록이다. Invisible처럼 투명한 요소이긴 하지만 유리의 느낌을 조금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유리로 건물을 세우면 안 보이는 건 Invisible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유리의 느낌을 낼 때 빼고는 굳이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로 컬러를 입혀봤자 거의 안보이기 때문에 컬러가 입혀지지 않는다고 보면 편하다

이 블록이 재미있는 점은 Water wave 를 배치하고 이미지를 바닥에 깔면 이미지가 바로 보이지 않고 비춰 보이는데,  그 위에 Glass를 깔면 Water wave를 무시하고 바로 배치된 이미지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다음 글에서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Joke box

최근에 알게 된 블록이다.  Fake base라고 해도 상관없었을 텐데 이름이 저래서 겁나서 못써봤다가 최근 크리에이터분들이 알려주셔서 쓰게 되었다. Base나 Invisible을 놓기 싫거나 벽인 척하고 싶을 때 넣기 좋다. 

이 블록을 사용하면 캐릭터가 블록을 통과할 수 있다.

그런데 조금 함정인 것은, Base 와 놓고 봤을 때 약간 미세하게 아이보리의 컬러가 나오기 때문에 기본 흰색이라면 티가 난다.  들리는 이야기로는 컬러를 입히면 통과를 못한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통과 잘 되더라.....(그렇게 되면 오류가 아닐까)

 

Water wave

맵에 수영장을 만들고 싶거나 뭔가 물을 넣고 싶을 때 사용하는 블록이다.

지형으로 물을 만든다고 해도 사실상 헤엄을 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캐릭터가 헤엄치는 모션을 보고 싶을 때 사용한다.

물의 느낌대로 움직이긴 하지만 정말 뻣뻣하게 움직인다. 마치 춤추는 나처럼....

참고로 Water wave 같은 경우는 x, y 값이 10을 넘으면 Water 패턴이 늘어난다. 

그렇다고 안늘리기는 좀 애매한....

그럴 때는 아주 크게 늘려버리거나 Water wave 밑에 이미지를 삽입하면 조금 나아진다. 

다행스러운 점은 Water wave는 컬러가 입혀진다는 점! 

완전 원색이 바로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이미지가 삽입되어 비치는 것을 보고 색을 조절하면 된다.

그리고 이 블록을 깐다면 반드시 출구가 있거나 끊겨야 캐릭터가 나갈 수 있다.

나갈 곳이 없으면 못나가고 헤엄만 치는 고립된 캐릭터를 볼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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