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드 잇의 가장 큰 단점은 오류! 첫째도 오류! 둘째도 오류! 셋째도 Error인 것이다.
일단 잘 알려진 오류는 점프가 안된다 는 것인데, 여러 번 자체 테스트를 해본 결과 오류라고 생각되는 것이 더 있었다.
내가 알고있는 해결법은 적어놓을 테니 참고하길 바란다.
그렇다. 물은 수평으로 통과 할 수 없다. 물 큐브는 water wave라는, 파도가 치는 듯한 느낌의 큐브인데 이 물 큐브는 수직으로 내려가기는 가능하고 위로 올라올 수는 없다. 한마디로 가라앉기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물을 수직으로 기둥처럼 세워놓았다고 가정할 때, 캐릭터는 물 큐브 기둥을 통과할 수 없다.
물인데 왜 통과가 안되는지 생각해보면 이것은 오류이다.
하지만 물 큐브에 들어가서 수직으로 내려간 후, 밖으로 나오는 것은 가능하다.
22.02.15 기준 물 큐브와 바닥 Y값 3이상 띄워놓는 경우 캐릭터가 가라앉은 후 물 큐브의 아래 방향으로 통과할 수없다.
22.02.15 기준 물 큐브는 걸어서 통과할 수 없지만 캐릭터가 점프하면 통과 할 수 있다.
반대로 생각하면 물 큐브에 캐릭터를 가둬놓을 수 있다는 얘기이다. (이것이 집착광공인가....)
유리 Glass는 너무 투명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물 큐브로 벽을 만들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다.
빌드 잇에는 눈 가리기 기능이 있다. 포토샵이나 블렌더, 심지어 프리미어에도 있는(물론 프리미어에는 눈가리개는 없지만 '사용'을 on, off 할 수 있지만 대략 비슷한 걸로 치자) 기능이다.
정말로 한옥을 만들 때 오브젝트를 삭제하고 저장했는데 삭제는 안되어있었고(빌드 잇은 3~5시간 이상 돌리면 오류가 진짜 심하다;) 눈이 가려진 상태는 그대로 있어서 오브젝트가 테스트 내내 보였다.
이게 진짜 말이 안 되는 점은... 일반적으로 오브젝트가 가려지면 포토샵과 프리미어 같은 경우는 가려진 부분은 제외하고 눈이 보이는 부분만 저장할 수 있다.
그런데 빌드 잇에서는 보인다. 에디터 모드에서는 안 보이고! 테스트와 게임 상에서 보인다는 말이다.
덕분에 2주 후에 오류를 수정할 수 있었던 나의 맵.. 불쌍한 맵 주인을 잘못 만나서...
아무튼 빌드 잇은 오브젝트를 가려놔도 테스트와 게임상에서는 보이니 주의하자.
(불필요한 오브젝트는 반드시 삭제 필수!)
빌드 잇에는 물리 기능이 있다. 중력과 무중력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물리를 넣은 오브젝트는 그룹 CTRL+G로 묶는 순간 물리가 풀린다. 그룹으로 물리를 넣고 싶을 때에는 그룹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를 한꺼번에 선택하여 물리를 넣어줘야 하는 아주 심각한 오류가 있다. 참고로 이게 왜 오류인가 하면, 그룹에 있는 오브젝트에 물리를 넣으면 통째로 움직인다! 개별로 하나씩 움직일 수 없다는 말;;;;;;
그룹에 넣을 수 없다는 얘기는 이제 물리를 사용하는 자의 익스플로러는 난리가 난다는 얘기다.......
물리를 갓 알았을 때는 오류의 중요성보다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냐는 점이 정말 크게 다가왔다.
그래서 물리를 실험하다가(?) 오류를 알아내버린 것이다.....
그렇다. 대각선으로 오브젝트는 움직일 수 없다.
정확하게는 대각선이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방향으로 갈 수가 없다.. 얘네는 무조건 수평과 수직뿐인 프로그램이다....
블렌더에서 렌더링도 대각선은 되었던 것 같은데 무척 아쉽다.
별똥별 떨어트리게 하고 싶었는데 수직으로 떨어지면 그..... 그거는 행성 충돌 같은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든다.
3시간~5시간 돌리면 속성과 익스플로러 탭에 있는 내용이 없어진다. 그리고 속성 값이 3단으로 나뉘어서 나오는 기가 막힌 오류가 있다.
익스플로러 탭의 내용물이 사라진 것은 대체적으로 오브젝트가 너무 많으면 오류가 나는 특성과 그냥 자체적으로 오류가 많이 있기 때문에 그렇다. 이 경우 저장 ctrl+s 를 눌러주고 홈으로 갔다가 다시 만들던 맵을 클릭 하면 정상 작동되며, 그것이 귀찮으면 일단 저장 ctrl+S를 눌러주고 만들고 있는 맵의 오브젝트 아무거나 눌러준다. 그러면 사라졌던 익스플로러의 목록이 다시 등장한다.
속성 값이 3단이 되는 경우도 저장ctrl+S를 눌러주고 홈으로 갔다가 다시 들어오는 방법과,빌드 있을 재부팅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정신 차려라 빌드 잇!
이것은 검수(리뷰) 과정에 그런 것 같다. 검수를 일일이 사람이 하다 보니 오브젝트를 누르기라도 하는지 크기가 커져있기도 하는 요망한 상태로 맵이 등장한다.
그럴 때 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Ctrl+G로 그룹을 만든 후 오브젝트를 다 잠금 기능을 쓰는 것이다.
내가 묶어놓으면! 검수할 때 클릭한다고 해도 크기가 변하지 않는다.
제페토 빌드 잇에서 테스트할 때 점프가 된다면 노트북이거나 오류에 안 걸렸거나 새로운 사용자 거나 운이 좋았거나 이 중에 하나다. (성능이 좋은 최신형 노트북은 점프가 잘 되는데 회사 데스크톱은 점프가 안된다)
점프가 안 되는 것은 예로부터 빌드 잇은 항상 그래 왔기 때문에 별 기대도 안 한다.
그럴 땐 물 큐브 water wave를 하나 깔고 물 큐브의 높이값을 변경한다 (캐릭터가 밖으로 나올 수 있게)
위 이미지대로 맨 위에는 스폰지점 Spawn을 얹어준다. 점프가 안되니까 떨어지게 하려는 것이다.
물 큐브를 한번 통과하면 대부분은 점프가 된다.
이유는 모르지만 된다.
물리를 누르고 중력값을 없앤 spawn에서는 사람이 탑승한 상태로 내려오는 엘리베이터(내려오기만 가능)로 쓸 수 있는데 솔직히 질량으로 따지면 캐릭터가 1인데 질량 10으로 해놔도 무조건 떨어진다. 질량이 더 크면 캐릭터를 둥둥 띄워줘야 할 텐데 그것이 아닌 것은 무척 아쉽다.
2022.03월이후 추가된 오류는 새로 글을 썼답니다.
맞아요. 제가 게을러서 그렇습니다. 새로 쓰는게 더 나았을 정도니까요.. 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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